• 즐겨찾기 페이스북 밴드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 로그인 회원가입
협회장 인사 Association Introduction
  • 한국을 대표하는
    퍼실리테이션 전문 조직입니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는 퍼실리테이션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하던 2009년 봄, 앞선 생각을 가진 소수의 멤버들에 의해 설립된 이후 2010년 봄에는 자격인증제도(CPF: 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를 확립하였고 2017년부터는 매년 퍼실리테이션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퍼실리테이션 전문 조직입니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는 그간 축적된 역량을 모아 2020년 가을 「사단법인 글로벌 퍼실리테이션협회(Association of Global Facilitation)」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임의단체에서 사단법인으로의 변화는 사회적 책임성의 강화, 활동 범위의 확장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라는 기존 명칭이 갖는 역사성을 감안하여 당분간 두개의 명칭을 병용할 계획입니다. 많은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협회의 제6대 회장으로서 저는 아래와 같은 일을 회원 여러분과 더불어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퍼실리테이션의 문화적 정착을 위한 연구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은 한국의 시민사회 전통과 깊게 연결되어 있지만, 주로 서구에서 개발된 방법론과 도구들은 아직 정치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겉도는 측면이 있습니다. 매년 개최하는 컨퍼런스 등 학술적 교류를 통해 이같은 노력을 현실화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 둘째, 다양한 실천그룹간의 협력을 도모해야 하겠습니다. 지난 10여년 간 한국사회에는 매우 빠른 속도로 퍼실리테이션이 전파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각자 다른 모습의 실천그룹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제 여러 그룹간의 상호교류를 통해 서로의 전문성을 더욱 발전시켜나갈 때가 되었습니다. 협회가 이 같은 대화의 장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사회의 신뢰를 높이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협회가 처음 설립되던 2009년에 비하면 퍼실리테이션의 사회적 인지도는 크게 높아졌지만, 사회적 신뢰도가 인지도의 상승을 따라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 있습니다. 협회는 무엇보다도 퍼실리테이션의 사회적 신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위 3가지는 모든 회원 여러분의 미래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과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